연구 검색 결과 (33건)
중국은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정책적으로 추진 제14차 5개년 규획(2021~2025)에서 디지털화 발전을 강조하며 디지털 경제, 사회, 정부, 생태계 등을 형성하여 디지털 중국을 건설 제14차 5개년 규획에 근거하여 제14차 5개년 디지털 경제 발전 규획을 별도로 발표할 만큼 디지털 경제를 중시하고, 디지털 인프라 확충, 데이터 ... 정의(兩化) 2019년 디지털 거버넌스가 추가(三化)되고, 2020년 데이터 가치화가 추가(四化)되면서 현재와 같은 개념으로 정착되었고, 데이터가 중요한 생산요소의 하나로 등장 중국정보통신연구원(CAICT)은 디지털 경제의 산업으로 디지털 산업화와 산업 디지털화를 들고, 디지털 산업으로는 전자정보제조업, 통신업, SW 및 정보서비스업, 인터넷 산업 등 4개 업종을 ...
중국이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공업정보화부 판공청이 구리, 알루미늄, 리튬, 니켈, 코발트 등을 포함하는 비철금속 업종의 2023년도 지능형 제조표준체계 구축 지침을 발표하였다. 동 지침에 따르면 중국은 비철금속 업종을 제조강국 건설을 뒷받침하는 산업으로 보고 있으며 해당 업종의 질적 발전을 위해 차세대 정보기술과의 더욱 깊고 광범위한 융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에 중국은 비철금속 업종의 지능형 제조표준체계를 구축하여 업종의 디지털화 전환과 지능화 고도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 지침에서는 2025년까지 누적 40개 이상의 지능형제조 분야 표준을 마련하고, 지능형 장비와 디지털화 플랫폼 등과 같은 핵심 기술 표준을 시범적으로 적용하는 것 등을 목표로 ...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산업연구원이 추진하고 있는 ‘중국종합전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중국의 주요 지역과 한국 간의 산업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중국 중부3성 지역이며, 구체적으로 산시(山西)성, 허난(河南)성, 안후이(安徽)성이다. 중국 중부지역은 일반적으로 6개의 성(산시, 허난, 안후이, 후베이, 후난, 장시)을 일컬으며 중국 ‘중부굴기’정책의 대상지역이자 중국 교통물류의 중심지역이다. 이중 본 연구의 대상지인 산시(山西), 허난(河南), 안후이(安徽) 3개 성은 중부지역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부 연해 지역과 중서부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을 둘러싼 글로벌 여건은 2017년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동향 검색 결과 (29건)
... 가속화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국가데이터국이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실시 방안’(数字经济促进共同富裕实施方案)을 공개 동 방안은 2025년과 2030년의 두 단계로 나누어 발전 목표를 제시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양방향 충전 및 방전 시범 프로젝트를 구축 - 2025년까지 공동부유를 ... 등이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关于加快传统制造业转型升级的指导意见)을 발표 석유화학,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의 부가가치 비중이 전체 제조업의 약 80%를 차지 동 지도의견에서는 중국 전통 제조업의 문제점으로 강력하지 못한 혁신능력과 산업기반 등을 지적하고 2027년까지의 발전 목표를 제시 ...
공업정보화부 등, 2035년까지의 녹색항공제조업 발전 청사진 제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재정부, 중국민용항공국이 ‘녹색항공제조업발전요강 (2023-2035년)’(绿色航空制造业发展纲要(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
... 위한 몰입형 상호연결공간으로 차세대 정보기술 통합혁신과 응용의 미래산업이며 디지털경제와 실물경제의 고급 융합 형태 - 가상과 현실의 상호촉진을 통해 차세대 인터넷 발전을 선도하고 제조업의 고도화, 스마트화, 녹색화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 ○ 중국 정부는 글로벌 메타버스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산업의 ... 제조강국, 네트워크강국, 문화강국의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산업 발전계획을 발표 ○ 내수 확대 전략과 공급측 구조 개혁의 유기적 결합을 추진하며 산업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제조업에 대한 기여를 주요 목표로 차세대 정보 기술 융합 혁신을 주도 ○ 가상과 현실 간 상호 응용 수요를 견인하며 메타버스 신기술, 신제품, 신모델 육성을 기점으로 정부의 목표와 효과적인 ...
소통 검색 결과 (302건)
...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중국의 CATL, BYD 등과 우리나라 3사로 ... 시작했는데 샘플에 대한 기본 성능 및 수명 테스트 결과를 피드백 받아 취약점을 보완하고 성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이미 지난해에 소형 전고체 배터리의 기술 검증을 마친 데 이어 2025년 중대형 전고체 배터리의 기술 검증을 완료한 후 실제 공법을 확정하여 향후 2027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러한 로드맵은 글로벌 배터리 업체 중 전고체 배터리 라인업 설치에서 ...
... 러-우크라 전쟁 발발에 따라 서구업체가 철수한 러시아 시장을 중국이 접수한 것 등이 크게 작용한 결과이다. 또한, 중고차를 포함할 경우 521만대로 수출 500만대 시대를 열었다. [출처=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 통계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중국의 자동차산업 급성장은 국민경제에 대한 기여도 증가로도 이어졌는데 2023년 1~11월 기간 중 중국 자동차 제조업의 부가가치는 ... 2022년에는 54.5%나 차지하였다. 그러나 지난해 120만대 가운데에서 BYD 등 자국산 비중이 상당히 높아졌다. EV의 주 수출 대상 지역은 EU로서 약 8%를 차지하고 있는데 중국은 향후 2025년까지 15%로 높인다는 공격적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또한, EV 대당 수출 단가 역시 2021년 1만9500달러에서 2023년 2만3800달러로 22.1% 급증하여 ...
... 산업과 교역상 중국 의존도를 전략적 취약성으로 인식하고 중장기적으로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의존도를 축소하는 공급망 재편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미국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자국 내 중국산 장비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아프리카에 대한 정치적 영향력 증대를 억제하기 위해 아프리카 정상회담을 통해 무역 파트너십을 맺고 재정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미 국무부는 '중국문제조정실' ... 중간재 해외의존도 완화에 중국의 후방연계 GVC 참여도가 하락하고 있어 한국의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비금속광물, 생활용품, 섬유, 철강, 전기·전자 업종의 중국발 공급망 리스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제조 2025'를 내세우면서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 자동차 등 10대 산업 중심의 종합적인 공급망 전략을 수립하여 질적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64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본 연구의 차별성 제2장 디지털 경제의 개념과 범위 1. 디지털 경제의 개념 2. 선행 연구의 디지털 경제 개념 3. 중국의 디지털 경제 개념과 범위 4. 중국의 디지털 경제 관련 주요 정책 제3장 중국 디지털 경제의 발전 현황 1.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 2. 중국 디지털 경제의 주요 업종별 현황 3. 주요 도시의 디지털 경제 현황 4. 한국, 미국, 중국의 디지털 경제 비교 5. 소결 제4장 중국 디지털 경제의 발전 요인 1. 발전 요인의 분석 틀 2. 디지털 기술의 혁신(공급 측면) 3. 거대한 내수시장(수요 측면) 4. 디지털 경제의 인프라 확충(환경 및 여건) 5. 정부의 정책과 지원(정부 정책) 6. 소결 제5장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